본문 바로가기

교환학생

[고려대학교] 교환학생 자기소개서 & 면접 후기

올해 초에 2020년 1학기 교환학생을 가고 싶다고 결정하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마치고 그저께 제가 원하던 학교에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암스테르담 대학교에 합격했어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까지 준비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과정이 이렇구나 참고하는 정도로만 읽어주세요!)

 

지원 요건 및 절차

 

국제처에서 요구하는 지원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학기 이상의 성적을 가진 학부생 또는 1학기 이상의 성적을 소지한 편입생 및 대학원생

          (단, 대학원생의 경우 논문학기에 있는 수료자는 지원 불가)

     (2) 총학기 평균 평점 2.8 이상 (대학원생은 3.0 이상)

     (3) (1)과 (2)를 충족시키면서 파견 대상교의 최소 요구 능력을 충족하는 자

 

학교에 따라 필요한 최소 학점과 어학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교환교 리스트에서 잘 확인해야 합니다!

 

    요건이 충족된다면,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40%) + 한국어 인성면접(50%) + GPA(10%) 배점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준비과정

 

저는 영어권 국가로의 파견을 원했기 때문에 토플이나 아이엘츠를 봐야 했습니다.

카투사 지원을 위해 토익을 본 것 외에 영어 시험을 쳐본 적이 없는데 아이엘츠가 단기간에 점수를 받기 쉽다는 말을 듣고 바로 아이엘츠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겨울방학을 이용해 한 달 동안 학원을 다녀봤는데, 개인적으로는 학원비가 조금 아까웠습니다...

저처럼 리딩이나 리스닝은 크게 문제가 없는 수준인데 라이팅/스피킹이 약하신 분들은 ielts-simon같은 사이트나 유튜브를 참고해서 독학해도 될 것 같습니다(개인적 의견임).

어쨋든 저는 ielts overall 7.5를 받았는데 역시나 speaking에서 6이 나오는 바람에 영국의 king's college나 soas university처럼 each 6.5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에는 지원을 못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어학성적을 받았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소서는 지원동기(15) + 학업계획(15) + 졸업후계획(10) 의 형식으로 각 항목 당 1000자 이내로 쓰시면 됩니다.

 

첫 번째로 지원동기

저는 지원동기를 1지망 학교에 맞춰서 작성했습니다.

제 관심분야와 미래 커리어에 이 학교가 어떻게 도움이 될지, 개인적으로 교환학생 기간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등에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1. 학문적 성취 2. 창의적 영감 3. 여행 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썼네요 ㅎㅎ)

 

두 번째는 학업계획

학업계획 역시 1지망 지원교에 맞춰서 썼습니다. 저처럼 써도 되고 지원한 나라별로 쓰거나 학교별로 써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UVA를 꼭 가고싶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한 학교에 집중했습니다.

우선 UVA 홈페이지에 들어가 exchange student가 들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찾아서 재밌어 보이는 과목을 추려서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media studies 분야에서 making media라는 수업을 통해 ~ 한 것을 배워보고 싶다"는 식으로 계획을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졸업 후 계획

저는 졸업 후 3~5년 계획, 20년 후 계획을 나눠서 작성했습니다.

3~5년 계획에는 제가 어떤 준비 과정을 통해 어떤 직장에서 어떤 꿈을 이루고 싶은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구체적인 회사명을 언급하고 이러한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20년 후 계획의 경우 먼 미래에 대해 쓰는 항목이기 때문에 목표를 크게 잡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을 차린다든지, 후배 양성을 위해 힘 쓴다든지...

아주 구체적일 필요는 없을 거 같고 자신의 포부를 보여주고,

이 계획을 이루기 위해 교환학생이 어떻게 도움이 될지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마지막 항목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당장 취업 걱정이 앞서는데 미래에 창대한 계획을 설명하자니 정말 까다로웠고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렇지만 나름 자기소개서를 통해 저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면접

고려대학교 교환학생 면접은 100% 한국어로 이루어지고 기본적으로 인성면접입니다. 다시 말해서, 구체적인 전공이나 학업에 관련된 질문은 없습니다. 자소서와 지원동기를 잘 정리해두시고 면접을 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우당교양관 3층에서 합니다. 대략 400명 정도의 지원자가 하루에 면접을 본다고 알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은 7분인데 길어야 7분인 것 같습니다. 저는 면접 시간보다 10분 정도 일찍 들어갔습니다. 

 

빈 강의실에서 교수님 두 분과 마주 앉아서 면접을 보게 되는데 교수님에 따라 면접 분위기가 다르겠지만 주변에서 얘기를 들어보면 딱딱한 분위기의 면접은 아니니 절대 긴장하실 필요 없고 자신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환학생을 정말 가고싶다를 어필하고 오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간단한 자기소개 (저는 학부와 이름, 지원동기를 30초 정도 동안 말했습니다.)

2. 1지망이 어디였죠? (교수님들은 지원한 학교 리스트를 모르시는듯)

3. 최종 꿈이 무엇인가요? (자소서에 작성한 계획을 바탕으로 설명했습니다.)

4. 가장 재미 없었던 수업 

5. 가장 재밌었던 수업 (자연스럽게 관심분야를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대학생활 중 가장 힘들었을 때가 언제이며 어떻게 극복했는지

7. 성격의 장단점 (장점을 언급하고 그로 인한 단점, 어떻게 보완하고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8. 마지막으로 할 말 (미리 준비한 건 없고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열심히 배우고 오겠다 정도만 말했습니다.)

 

대부분 질문이 미리 준비한 예상 질문 리스트에서 나와서 나름 하고 싶은 말은 다 하고 나온 것 같습니다.

제가 미리 준비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 특정 나라로 지원한 이유? 

4. 2,3지망은 어디로 썼는지, 공통점은 무엇인지

5. 1지망에 떨어진다면, 혹은 다 떨어진다면?

6. 향후 계획 

7. 한국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가

8. 파견 가서 본교를 어떻게 알릴 것인가

9. 교환학생을 통해 얻고 싶은 것 2가지

10. 성격의 장단점

11. 가장 최근에 읽은 책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고려대학교 교환학생 면접까지의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내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위해 교환학생이 왜 꼭 필요한지"가 자소서와 면접에 있어서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 같아요. 자소서와 면접에 대해서 부담갖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서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